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집양진이 Carpodacus mexicanus

    1. 영명 : House Finch
    2. 분류군 : 조류
    3. 분류체계 : >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몸길이는 13-14cm이며 몸무게는 0.015-0.025kg 내외이다. 몸은 전체적으로 회갈색이며 윗면이 아래 보다 더욱 짙다. 몸 아랫면에는 전제적으로 어두운 갈색 세로줄무늬가 있다. 날개깃은 짙고 날개덮깃 가 장자리에는 흰색 테두리가 있다. 수컷은 이마, 멱, 가슴, 허리가 선명한 붉은색이다. 부리는 짧고 굵으며 다리는 어두운 갈색이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건조한 관목림과 초지, 개활지, 과수원, 농장 주변 지역 공원, 도심지 등 다양한 곳에서 서식한다. 온대 및 한랭 기후에서 서식하며 북쪽 집단은 겨울철에 남쪽으로 이동한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덤불에 컵 모양 둥지를 짓고 알을 1-6개 낳는다. 1년에 6회 이상 번식하는 경우도 있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다양한 식물의 씨앗과 겨울눈, 꽃 등을 먹으며 초본 씨앗을 더 선호한다. 진딧물 같은 작은 곤충을 먹기도 한다. 선인장 열매나 버찌, 자두, 살구 등의 과육을 먹기도 한다.
수명(lifespan/longevity)
수명은 대체로 10년 정도이다.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자료없음

도입특성

원산지
미국, 멕시코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료없음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자료없음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다양한 기후대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종이다. 북미 동북부에도 분포하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환경에 도 서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도입될 경우, 폭넓은 생태적 지위와 한랭 기후 적응력으로, 국내 에 번식하는 되새과 조류인 방울새와 밀화부리, 곡물을 먹는 참새, 멧새류 등과 경쟁할 가능성이 있다. 특 히 많은 수가 유입될 경우 과수원 및 여러 작물 피해가 예상된다. 국내뿐만 아니라 인근 동아시아 국가로 도 쉽게 확산될 수 있으므로 유입을 철저하게 막아야 한다. 또한 병원균 Mycoplasma gallisepticum의 장거리 매개 보균종이어서 되새과 조류에 전파하고, 이 과정에서 집양진이의 개체군 또한 감소한 경우가 있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북미 동부에 도입된 지 약 60년 만에 대부분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토착종이자 생태적 지위가 매우 유사한 Purple finch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 Purple finch 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와이 도입 개 체군도 1800년대 도입된 이후 현재는 주요 섬에 많은 수가 분포한다. 경쟁으로 하와이의 많은 토착종에 게 피해를 주고 있다.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유입주의 생물
타국가
미국
국제기구
자료없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 지정이력 2019. 10. 31. 유입주의 생물 지정 고시 2018. 9. 28. 위해우려종 지정 - 참고자료 김동언, 이희조, 손승훈, 조아람, 송해룡, 이중효, 차진열. 2020. 유입주의 생물 200종. 환경부·국립생태원.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