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외래생물 검색

Home > 외래생물 > 외래생물 검색 > 외래생물 상세보기

감자뿔나방 Phthorimaea operculella

  • 감자뿔나방
    1. 영명 : Potato tuber moth, Tobacco splitworm
    2. 분류군 : 곤충
    3. 분류체계 : > 곤충 > 나비 > >
    4. 관리현황 : 외래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성충은 길이 8㎜에 날개 편 길이가 16~20㎜인 회색의 작은 나방이다. 알은 구형(球形)에 가까우며 황백색으로서 진주같은 광택이 난다. 유충의 머리와 가슴 등쪽은 검은색이고 다른 부분은 옅은 황백색이다. 다 자란 유충은 10~14㎜이고, 기주에 따라 황백색, 연한 황색, 녹색 또는 분홍색을 띤다. 번데기는 연한 갈색을 띤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해발고도 0~2,383m사이에서 발견된다. 연평균 기온이 10℃ 이상인 온대, 열대, 아열대지역에는 예외없이 존재하며, 최근 3년간 페로몬 트랩을 이용한 전국 발생 조사를 한 결과 강원 북부 일부 지역을 제외한 거의 전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연중 6∼8회 발생하며, 휴면은 하지 않고 유충 또는 번데기로 월동하는데 감자 저장고 안에서는 각 발육단계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부화 유충은 산란된 장소에서 가까운 곳으로 먹어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지만 실을 토하여 먹이를 찾아 이동하기도 한다.
수명(lifespan/longevity)
자료없음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성충은 행동이 매우 민첩하며, 야행성이어서 낮에는 그늘에 숨어 있다가 밤에만 활동하는데 해가 진 후 4시간 동안 가장 활동이 왕성하며 산란도 이때 한다. 다 자란 유충은 번데기가 될 장소를 찾아 식물체 내에서 탈출해 땅속, 낙엽 밑, 줄기의 거친 면 사이 등에서 번데기가 된다.

도입특성

원산지
미국 남부지방
도입시기
1968년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1968년 경북 영덕에서 처음 발견, 국내분포 : 전국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1968년에 경북 영덕군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그 이후로는 발견되지 않다가 1978년에 남부지방의 감자, 담배 등에서 피해가 극심하였다. 최근 온난화와 더불어 매년 남부지방은 물론 강원 북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전국에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입경로 및 원인
1963∼1964년 일본에서 도입한 씨감자를 통해 제주도에 먼저 침입한 뒤 점차 남부지역으로 퍼진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의 경우에는 1954년에 처음 발견되었는데, 2차대전이 끝난 후 미군이 가져온 감자에 의해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자료없음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가지과 작물, 특히 감자의 세계적인 중요 해충으로 유충이 식물의 잎, 줄기, 괴경 등에 해를 입힌다. 잎의 표피를 파고 들어가 표피만 남기고 잎살(엽육)을 먹어버리므로 바람에 부러지기 쉽다. 피해부위가 투명해져 발견하기 쉬우며, 똥을 한쪽 구석에 배설하여 피해부위는 투명하게 보이지만 똥이 있는 곳은 흑색으로 보인다. 저장고 감자에 큰 피해를 주는데, 성충이 주로 감자의 눈에 산란하므로 부화 유충이 파먹어 들어가면 이곳에서 그을음 같은 똥이 배출되는데, 유충이 커지면 배출되는 똥도 커지고 괴경의 표면에 주름이 생긴다. 다른 곳에서 옮겨온 유충은 덩이줄기의 아무 곳이나 뚫고 들어간다. 연평균 기온이 10℃ 이상인 남부 일부지방에서 문제된 적이 있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자료없음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감자 저장고뿐만 아니라 가을감자 재배 시에 큰 문제가 될 우려가 있으므로 밭에서의 발생을 세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저장 중인 감자에 발생한 경우에는 살충제를 훈연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포장에서는 나방류 방제 약제를 준용하되 식물체에 대한 약해를 먼저 검토해본 후에 처리하여야 한다. 살충제 중 나방류에 효과가 있는 약제를 선택하여 물에 희석한 후 씨감자를 몇 분간 침지시키거나 밭에 발생하였을 때에는 약제를 살포한다. 저장고 내 감자뿔나방 성충을 잡기 위하여 외국에서는 감자뿔나방 페로몬 트랩을 저장고에 설치하여 유살시키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자료없음
타국가
영국
국제기구
자료없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Zipcodezoo[Online]http://zipcodezoo.com/Animals/P/Phthorimaea%5Foperculella, http://www.nonnativespecies.org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