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대서양칠성장어 Petromyzon marinus

    1. 영명 : Sea lamprey
    2. 분류군 : 어류
    3. 분류체계 : > 어류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몸길이는 보통 60cm이고, 최대 114-120cm까지 자란다. 무게는 2.5kg이다. 등 쪽과 측면은 짙은 녹색 또는 황갈색이며 등 쪽과 측면 지느러미에는 두드러진 검은 반점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삽 모양이 다. 몸 형태는 뱀장어와 비슷하며, 짝지느러미가 없고 눈 뒤에는 아가미구멍이 7쌍 있다. 턱이 없고, 입은 둥근 빨판 같으며 머리보다 넓은 경우도 있다. 날카로운 이빨이 둥글게 열을 지어 나 있다. 근절은 67-74 개이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국내에 출현하는 칠성장어(P. japonicus, Arctic lamprey)와 형태적으로 매우 유사하지만 본 종은 구치판(sucking-disc) 크기가 더 크고 칠성장어과 어류 중 가장 큰 종에 속한다. 칠성장어는 우리나라에서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야생동식물 II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나 본 종은 국외의 경우 생태계를 위협하여 제거대상이다.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일부 개체군들은 담수에서 생활하지만 나머지는 강을 거슬러 오른다. 암모시테스(Ammocoetes)는 강 하류와 유기물이 풍부한 진흙이나 모래바닥에서 5~8년 정도 생활하며 규조나 유기분해물을 걸러 먹는다. 변태를 거치며 강 하류에서 바다로 이동한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성어는 알을 낳고자 봄에 강으로 오며 바닥이 자갈, 조약돌, 모래로 이루어지고 용존산소량이 풍부한 곳에서 산란한다. 보통 산란 후에 성어는 죽는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날카로운 이빨로 고래류, 해양 또는 담수 어류, 해양 포유류 피부에 붙어 기생하며 숙주의 피, 체액, 살을 며칠 동안 빨아 먹는다. 유생(Ammocoetes)은 강 하류와 유기물이 풍부한 진흙이나 모래 바닥에서 5-8년 생활하며 규조나 유기분해물을 걸러 먹는다.
수명(lifespan/longevity)
치어는 강어귀나 얕은 근해에서 23-28개월 사이에 몸길이 60-75cm까지 자란다. 성어는 대개 2년 정도를 바다에서 보내고 250,000개 이상 알을 낳는다. 수명은 11년이다.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자료없음

도입특성

원산지
프랑스, 독일,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이집트 등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료없음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자료없음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대부분 나라에서 침입종으로 취급하며 오대호(Great Lakes) 지역에서는 유해종으로 간주된다. 공격적인 기생 활동으로 많은 토착어류에 피해를 준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1919년에 캐나다 웰랜드운하(Welland Canal)를 개량할 때 온타리오호(Lake Ontario)에서 이리호(Lake Erie)로 따라 들어와 미시간호(Lake Michigan), 휴런호(Lake Huron), 슈피리어호(Lake Superior)로 퍼져 나가 대서양칠성장어로인해 1920-1930년대에 토착어류가 떼죽음당했다. 대서양칠성장어가 송어류, 잉어류, 청어류 등과 같은 핵심 포식종에 기생한 것이 떼죽음의 원인으로 본다.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있는 오대호(Great Lakes)에서도 천적이 없는 대서양칠성장어가 도입되어 생태계 교란을 일으켰다. 송어 등에 기생해 수자원 고갈 같은 문제를 일으켰다.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자료없음
타국가
자료없음
국제기구
자료없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언, 이희조, 손승훈, 조아람, 송해룡, 이중효, 차진열. 2020. 유입주의 생물 200종. 환경부·국립생태원.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