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구별요령

Home > 생태계교란 생물 > 구별요령

외래종과 고유종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고유종을 외래종으로 착각하여 마구 잡아들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관상 형태가 유사하여 구별이 어려운 외래종과 고유종의 형태 및 특성을 비교·정리한 표입니다.

외래종

  • 붉은귀거북 Trachemys scripta elegans
    붉은귀거북 사진
    영문명 : Red-eared slider
    지정현황 : 생태계교란 생물
    등딱지 길이는 수컷 약 15.6cm, 암컷 약 20cm로 최대 29cm까지 자란다. 등딱지 색깔은 진초록색으로 노란색의 줄무늬가 있다. 등딱지는 부드러 우며 완만하게 구부려져 있다. 눈뒤 머리 측면 양쪽에 선명한 붉은 반점이 있어 '붉은귀거북'으로 불리고 있다. 수생동물로 물이 많고 비교적 흐름이 약한 호수나 큰 강에서 주로 서식한다.
  • 늑대거북 Chelydra serpentina
    늑대거북 사진
    영문명 : Common snapping turtle
    지정현황 : 특정외래생물(일본)
    등딱지 길이는 20~40cm정도이며, 등딱지 색깔은 올리브색이 도는 녹색 이다. 등딱지는 돔형으로 가운데가 볼록하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이고 배딱지는 작다. 꼬리는 근육질로 튼튼하고 긴 편인데 꼬리 위쪽에 가시모양 의 비늘이 있다. 머리는 큰 편이고 발가락에는 물갈퀴가 발달하였다. 저수지 혹은 강, 강어귀에서 서식한다.

고유종

  • 남생이 Chinemys reevesii
    남생이 사진
    영문명 : Reeve's turtle
    지정현황 : 천연기념물 제453호
    등딱지 길이는 20~25cm정도이며, 등딱지 색깔은 진한 갈색으로 누런 녹색 테투리가 쳐져 있다. 등딱지에는 3개의 융기선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매끄럽다. 배딱지와 등딱지의 길이는 거의 같다. 머리 뒤쪽은 잔비늘로 덮여 있고, 옆면 가장자리에는 노란색의 불규칙한 세로줄이 여러 개 나 있다. 네 다리는 넓은 비늘로 덮여 있다. 민물에서 서식한다.
  • 자라 Pelodiscus sinensis
    자라 사진
    영문명 : Soft-shelled turtle
    지정현황 : 먹는자처벌대상야생동물종
    포획금지야생동물종
    수출입허가대상야생동물종
    등딱지 길이는 15~17cm 정도이며, 등딱지와 배딱지는 인대 조직에 의해 붙어 있으며, 등딱지는 하나의 판으로 되어 있고 가장자리가 부드럽다. 머리와 목을 딱지 속으로 완전히 집어넣을 수 있다. 주둥이 끝은 가늘게 튀어나왔고, 아랫입술과 윗입술은 육질로 되어 있다. 네다리는 크고 짧으며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있다. 하천, 연못, 습지 등에서 서식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