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숲찌르레기 Acridotheres fuscus

    1. 영명 : Jungle myna
    2. 분류군 : 조류
    3. 분류체계 : >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몸길이는 23-24cm이고, 체중은 0.072-0.098kg이다. 전체적으로 회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머리는 광택이 있는 검정색 또는 진회색, 날개는 진한 회갈색이다. 외형적으로 암수 구분이 불가능하다. 첫째날개깃 기부에 흰 반점이 있어 날 때도 눈에 띈다. 꼬리 끝에는 흰 띠가 있다. 부리 기부쪽 이마에 여러 개의 짧은 깃이 뿔처럼 올라와있다. 부리와 다리는 밝은 노란색이고 아랫부리 기부는 푸르스름한 검은색이다. Common myna, Bank myna와 달리 눈 주변 나출부가 없다. 유조는 성조에 비해 갈색 기운이 강하고 머리깃의 광택이 약하며 꼬리 끝의 흰 띠가 명확하지 않다. 홍채의 색은 인도 북부에서는 노란색이고 인도 남부에서는 청백색이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산림 임연부와 개간지, 해안평야나 경작지 등 개활지와 인접한 낙엽수림에 서식한다. 유입 개체군은 주로 도시, 농경지 등 인위적 환경을 이용하며, 이차림에 서식하는 경우도 있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말레이시아에서는 1-5월, 인도 북부에서 4-6월, 남부에서 2-5월에 번식한다. 나무 구멍이나 절벽에 둥지를 틀지만 벽의 배수구 등 인공적인 장소와 지상 2-6m의 주택의 구멍도 이용한다. 둥지를 지을 곳이 충분하면 집단으로 번식하기도 한다. 둥지는 마른 솔잎과 뱀의 허물로 둥지내부를 구성한다. 한번에 3-6개의 알을 낳고, 암수 모두 둥지구성과 육아에 참여한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잡식성으로 곤충, 열매와 씨앗 등을 먹으며 주로 땅에서 먹이를 찾는다. 낮은 덤불의 장과류나 나무에 핀 꽃에서 꿀을 먹기도 한다. 방목하는 가축의 몸에 앉아 외부기생충을 잡거나, 밭을 갈 때 따라다니며 날아오르는 곤충을 잡아먹는다. 도시 지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먹기도 하며, 생쥐 등 큰 먹이를 사냥할 때도 있다.
수명(lifespan/longevity)
자료없음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다른 찌르레기 종류와 혼성 군집을 이루며, 반복적으로 크고 높은 소리를 낸다.

도입특성

원산지
방글라데시, 부탄, 인도, 말레이시아, 미얀마, 네팔, 파키스탄, 싱가포르, 태국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미도입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습윤한 열대기후에 주로 서식하나 대만에서 사육 개체군이 야생화 된 사례가 있으며, 일본 도쿄에도 번식 기록이 있어 국내 유입 시 남부지방에서 서식할 가능성이 있다.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특정 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입힌 사례가 있으며, 토착종과 먹이, 둥지 경쟁을 통해 영향을 줄 수 있다. 도심, 농경지 등 인위적 환경에 적응력이 강해 외래종으로 정착할 가능성이 높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태평양 섬 지역에서는 둥지 구멍을 두고 경쟁하는 Psittaculidae 과에 속하는 Loriini류와 vini 속 등의 토착종에 위협이 되고 있다. 사모아에서는 Indian myna와 더불어, 고유종인 Samoan starling을 포함한 일부 토착종에 위협이 되고 있다. 피지에서 땅콩 수확량의 약 30-40%에 달하는 피해를 입힌 사례가 있다. 인도 남부에서는 종종 과수원에 피해를 입혔다.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유입주의 생물
타국가
자료없음
국제기구
자료없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 지정이력 2021. 12. 13. 유입주의 생물 지정 고시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