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북미강농어 Perca flavescens

    1. 영명 : American yellow perch
    2. 분류군 : 어류
    3. 분류체계 : >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성체의 몸길이는 일반적으로 10-25cm이고 최대 50cm까지 성장한다. 무게는 약 2㎏까지 성장한다. 몸은 노란색의 몸체와 뚜렷한 무늬를 지니고 있으며, 5-9개의 올리브 녹색 세로 줄이 양쪽에 있다. 지느러미는 색이 더 밝으며 가장자리에 주황색이 있다. 몸체의 두께는 압축돼 있는 것처럼 가늘다. 몸체의 앞부분은 길며, 꼬리지느러미로 갈수록 얇아지는 형태를 띤다. 아감딱지는 부분적으로 크기가 조정되고 단일 척추가 뒤쪽 가장자리에 있다. 2개의 등지느러미가 있고 앞쪽은 볼록한 모양이며 11-15개의 가시로 이루어져 있다. 뒤쪽 등지느러미는 1-2개의 가시와 12-16개의 연조를 가지고 있다. 눈 뒷부분, 가슴 및 배는 모두 매우 확장되어 있고 측선은 완전하게 잘 발달되어 있다. 측선비늘 수는 50-70개이다. 뒷지느러미는 2개의 가시와 6-9개 연조로 구성되어 있고 가슴지느러미는 13-15개의 연조로 구성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가 두 갈래로 가라져 있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호수, 연못, 개울, 강에 서식하며 염분이 포함된 기수역과 호수에서도 서식한다. 일반적으로 갈대와 수생식물, 자갈 또는 모래 바닥이 있는 수역을 선호한다. 수심 1-30m 깊이에서 서식하며, 주로 수심 3-4m 깊이를 선호한다. 수심이 깊고 수질이 맑은 청정한 호수에서는 희소하게 분포하고 강에서는 유속이 느리고 정체된 수역과 수초대가 잘 발달된 수역에 주로 서식한다. 봄에 기수역에서 무리지어 산란하기도 한다. 새로운 서식지, 특히 저수지와 호수 등 정체된 수체에서 매우 빠르게 개체군을 형성하며, 매우 높은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강이나 호수, 유입 지류 등의 얕은 수역에서 수온이 2.0-18.6℃인 2월부터 7월까지 산란을 한다. 산란은 일 년에 한 번 하며 밤에 이루어고 암컷은 일생에 최대 8번 산란할 가능성이 있다. 2-5개체의 수컷이 먼저 산란장을 형성하고 알은 수초나 나뭇가지에 붙이게 된다. 수컷은 짧은 시간 동안 알과 함께 머무르지만 암컷은 즉시 떠난다. 암컷 1마리는 10,000-40,000개의 알을 낳고 11-27일이면 부화한다. 수컷과 암컷은 수정란을 보호하지 않으며 난은 젤리층에 덮여 있어 보호된다. 수컷은 1-2년 후 성숙하며, 암컷은 2-4년이 걸린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어린 치어는 동물성 플랑크톤이나 작은 수서곤충의 유충을 섭식하나 성체가 되면 수서곤충 유충, 다소 큰 무척추 동물, 물고기 및 물고기알, 물새(조류) 등을 섭식하는 강한 육식성 어류 이다. 주로 해 뜰 무렵이나 해가 질 때 먹이를 섭식하며, 기회적으로 주행성 섭식자로 기능한다.
수명(lifespan/longevity)
수명은 11년 정도이고, 최대 수명은 22년으로 기록되어 있다.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가마우지의 주요 먹이원으로 작용한다. 알을 리본모양으로 낳기 때문에 친어가가 돌보지 않아도 섭식하기 어려운 형대로 되어 있다.

도입특성

원산지
미국(록키산맥, 북부)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미도입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북아메리카 미국 중서부에 주로 분포하며 최적의 온도 범위는 21-24℃이지만 더 따뜻하거나 시원한 서식지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33℃ 이상인 수온에서는 서식하지 못하며 적합한 pH는 4-9이며, 용존산소가 낮은 수역뿐만 아니라 기수 및 염수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에 도입 경우 하천과 강 하류 및 댐, 호 등에서 적응하여 서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강한 육식성이고 대형 어종으로 국내 하천과 호소에서는 생태적으로 본 종과 경경을 할 수 있는 어종이 없으므로 도입되어 장착하면 급격히 증가하며 토착어류에 심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 2000년대 미국(발라스카운티, 위스콘신, 미네소타, 미시간, 온타리온 등)에서 기생충 Heterosporis spp.가 발견되었다. 이 기생충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으나 다른 어종에 감염이 된다. 감염된 물고기들은 죽지는 않으나 특히 중요 상업종 어류의 경우 식용이 불가해 상품가치를 떨어뜨려 상업적 손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강한 육식성이고 대형 어종으로 국내 하천과 호소에서는 생태적으로 본 종과 경경을 할 수 있는 어종이 없으므로 도입되어 장착하면 급격히 증가하며 토착어류에 심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유럽인들에 의해 식민지에 유입이 많이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토착종을 완전히 사라지게 한 기록이 있다. 빅토리아 서부, 뉴사우스웨일즈, 태즈매니아, 호주 서부와 남부에 정착하며 멸종위기에 처한 여러 어류의 치어를 선택적으로 섭식하여 토착어류에 악영향을 미쳤다.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2021. 12. 13. 유입주의 생물 지정 고시
타국가
자료없음
국제기구
자료없음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