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다비라납자루 Acheilognathus tabira

    1. 영명 : Red tabira bitterling
    2. 분류군 : 어류
    3. 분류체계 : >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성체 몸길이는 보통 6-8cm이며 최대 9cm까지 성장한다. 옆으로 매우 납작하며 체고가 높으며 옆줄은 완전하며 옆줄 비늘은 33-40개 이다. 눈 뒤에 암청색의 반문이 있고 체측에 암청색의 가로줄 줄무늬가 있다. 등지느러미 가시는 3개이고, 연조는 9-10개이다. 뒷지느러미 가시는 3개이고, 연조는 8-10개이다. 가슴지느러미 연조는 15개 이다. 척추골수는 31-36개 이고, 수컷은 산란기에 추성이 발달하며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끝부분을 중심으로 흰색을 띄고 그 안쪽은 검은색을 띈다. 산란기에 암컷은 긴 산란관을 가지며 꼬리지느러미를 넘지는 않는다. 1년생은 4-5cm, 2년생은 6-8cm, 3년생이면 9cm까지 성장한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민물조개가 서식하고 유속이 느린 저지대의 강과 하천, 호수 및 연못, 수로 등에 서식한다. 미소서식지는 유속이 느리거나 정수역으로 호수의 암초 지대, 호안 석축 사이, 수초대 등 이며 하상은 모래와 펄로 구성되어 있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민물조개 내에 산란하며 본종과 민물조개는 상리공생을 한다. 산란 시기는 5-6월이며 암컷은 산란관을 이용하여 민물조개의 외투강 내의 아가미에 조개 1개체 1회에 당 1-10개의 타원형 노란색 알을 낳는다. 그 후 수컷은 조개의 입수공으로 들어가는 물에 정자를 분사하여 조개의 아가미에서 수정이 일어난다. 수정란은 민물조개의 몸 안에서 포식자로부터 보호되며 수정 후 30일 후 치어가 조개로부터 빠져 나온다. 암컷 1개의 포란수는 30-40개로 알려져 있다. 부화 후 1년이면 3-3.5cm로 성장하며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잡식성으로 동물성플랑크톤과 부착조류를 섭식하나 주요 먹이원은 부착조류 이다.
수명(lifespan/longevity)
자료없음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본종에는 5종의 아종이 분포하며 형태적 변이가 심하다.

도입특성

원산지
일본(혼슈 동부(미야기, 토치기, 이바라키, 치바현, 도교), 혼슈 서부(도야마, 이시카와, 후쿠이, 돗토리, 시네마), 큐슈)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미도입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일본에 국한되어 서식하는 종으로 수온이 10-25℃인 온대지역에 분포하는 담수어로 민물에 살고 있다. 염도가 높은 기수역이나 염수호에는 서식하지 않는다. 따라서 국내에 도입 경우 하천과 강 하류 및 댐, 호 등에서 적응하여 서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자료없음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국내에 서식하는 납자루아과 어류 14종과 생태적 지위가 중복되어 경쟁이 심하게 발생할 것이다. 그 결과 국내에 서식하는 납자루아과에 속하는 종의 개체수 감소와 분포역이 축소될 것이다. 또한, 근연종과 교잡으로 잡종 형성과 유전적 교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토착어종인 납줄개와 이매패를 두고 산란장으로 이용하기 위해 경쟁할 수 있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자료없음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2021. 12. 13. 유입주의 생물 지정 고시
타국가
자료없음
국제기구
자료없음

관련 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