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래생물 정보시스템

메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입주의 생물 검색

Home > 유입주의 생물 > 유입주의 생물 검색 > 유입주의 생물 상세보기

무리갈잉어 Cirrhinus mrigala

    1. 영명 : Mrigal
    2. 분류군 : 어류
    3. 분류체계 : > > > >
    4. 관리현황 : 유입주의 생물

생활사

형태특성

색, 몸길이, 몸무게, 암·수컷비교 등의 특징
몸길이는 51-61cm이며 몸무게는 1.8-4.5kg이며 최대 길이는 99cm, 무게는 최대 12.7kg가 기록된 대형 어종이다. 전반적으로 체측 위는 암회색, 아래는 은색을 띠고 있다. 등지느러미는 회색인 반면에 가슴, 배, 뒷지느러미는 오렌지색을 보인다. 몸은 길고 다소 원통형이며 입술이 두껍다. 2쌍의 수염이 있으며 윗입술에 위치는 것이 짧다. 등지느러미 기부는 길고 17-22개의 지느러미살이 있다. 턱 앞쪽에는 강의 이발이 있으며 뒷지느러미살은 연조가 6-7개 이고 척추뼈는 32-38개 이다.
토종경쟁종 목록 및 토종경쟁종과 비교
자료없음
아종(Subspeices)
자료없음

생태특성

서식지환경
정체된 수역인 저지대 호수와 강에 서식하며 수초가 풍부한 수역을 선호한다. 밤에 주로 활동을 하고 수온이 따뜻해야만 서식이 가능하고 저온에서는 먹이를 먹지 않는다. 산란을 위해서는 18℃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생식(Reproduction) & 발생 (Development)방법
산란장 바닥은 모래 또는 점토로 형성되어 있으며 산란장의 크기는 50-100 cm이다. 산란장의 수심은 얕으며 서식지 수역의 가장자리에 위치한다. 체중 6kg인 암컷 1마리의 포란수는 1,000,000-1,500,000개로 매우 많다. 산란 시기는 남아시아 우기 시작과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은 5월부터 9월까지 계속된다. 산란에 적합한 수온은 24-31℃이다.
섭식(food habits) & 먹이사슬(food chain)
어린 개체는 플랑크톤인 윤충류, 조류(algae), 물벼룩 등 섭식한다. 성체가 되면 저서성 수서곤충 유충, 작은 달팽이(복족류), 갑각류, 식물조직 등을 섭취하는 잡식성이다.
수명(lifespan/longevity)
자료없음
기타(개체군 밀도, 주 활동시간대, 무리(집단) 생활유무 등)
자료없음

도입특성

원산지
파키스탄,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
도입시기
자료없음
도입용도
자료없음

분포특성

국내분포범위, 최초관찰 시기 및 및 장소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자연생태계에 유입여부
미도입
유입경로 및 원인
자료없음
자연생태계에서의 생존가능성 기입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생존가능 시 서식가능지역
서식지는 기후가 따뜻한 남아시아로 인도, 네팔, 파키스탄 등의 호수와 강에 분포하는 대형어류에 속하는 담수어이다. 높은 염도에도 견디는 능력이 강하나 유속이 강과 하천의 상류역에는 서식하지 않는다. 국내에 도입될 경우 남부지방에 위치한 강 하류와 정수지, 댐, 호 등에 적응하여 서식할 가능성이 있다.
천적존재 여부 및 천적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자료없음

영향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착종과의 경쟁, 농작물피해, 동식물 및 인간에 대한 공격성, 질병매개체로서의 역활, 생물다양성, 문화/경제적 영향 등
국내 종 중 근연종인 잉어(Cyprinus carpio), 붕어(Carassius auraus)와 종간 경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국내 토착종인 잉어와 잡종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Aeromonas hydrophila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 국내 유입 시 이와 같은 균류의 전염을 통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국내 남부지역의 강이나 하천에 유입되었을 경우 정착할 가능성이 크다.
피해종명(학명, 일반명-국문명, 영문명), 피해 생태계 사례
인도에서는 근연종과 잡종이 발생한 사례가 있다. 식용 및 양식의 목적으로 중국에 도입된 후 중국 담수어류의 종 소멸, 다양성 감소, 환경변화에 커다란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중국 고유종인 Mud carp(C. molitorella) 개체군을 감소시키고 있다.

조절/퇴치

과거 조절/퇴치사업 시행여부 및 시행방법과 결과
자료없음
이 종의 조절/퇴치가 필요한지 여부 및 그 이유
자료없음
조절/퇴치 방법 제안
자료없음

국내·외 침입외래종 지정현황

국내
2021. 12. 13. 유입주의 생물 지정 고시
타국가
자료없음
국제기구
자료없음

관련 소식

TOP